1. 자원봉사 관리체계
1) 자원봉사의 활동의 동향
- 자원봉사의 효과 인식
- 자원봉사의 양적 확대
- 자원봉사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 자원봉사자 및 자원봉사대상의 욕구 다양화
- 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 육성 및 관리체계 부재
- 지역사회문제 및 지역주민의 욕구에 근거한 자원봉사활동 필요
- 자원봉사자들의 효과적인 활동으로 보다 높은 성과, 만족과 보람
- 자원봉사 대상에게 질 좋은 서비스 제공으로 바람직한 변화 창출
- 사람이 살만한 지역사회를 이루어 가는 목적 지향
2) 자원봉사 관리의 의미
- 자원봉사자들이 조직에 효과적으로 활동하여 좋은 결과를 낳도록 통합시키는 실천과 연구를 수행하는 것
3) 자원봉사 관리의 중요성
- 자원봉사자의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동기부여
- 지역사회 및 봉사대상자에 최대의 혜택
- 자원봉사자의 생산성 증가(특별한 사업보조, 자원봉사 서비스의 질 향상, 자원봉사 프로그램 아이디어 제공, 유급직원의 사기를 북돋움 등)
- 자원봉사조직의 목표 달성
4) 자원봉사 관리를 위한 점검사항
- 기관이 명확한 사명/비전을 갖고 있는가?
- 사명/비전에 따른 구체적인 목표를 갖고 있는가?
- 자원봉사자 스스로 비전을 갖고 있는가?
- 자원봉사자의 비전과 기관의 비전이 일치하는가?
- 상급 관리자는 자원봉사 참여에 책임감을 갖고 있는가?
- 프로그램을 진행할 직원의 태도는 어떠한가?
- 직원들이 자원봉사자와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동기화가 되어 있는가?
- 직원들에게 필요한 훈련을 제공하고 있는가?
- 직원들은 지도·감독 의무를 감당할 사명감이 있는가?
2. 자원봉사 관리단계
1) 자원봉사 프로그램 기획(업무설계)
(1) 효과적인 자원봉사 프로그램
- 기관의 사명을 명확히 진술하여야 함.
- 자원봉사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명확하게 인식하여야 함. 이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이익, 즉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로 연결되는 중요한 작업임.
- 자원봉사자의 참여에 관한 정책 및 절차를 개발하여야 함. 자원봉사활동의 모집절차, 역할정의, 계약방법 등의 다양한 정책과 절차를 고려하여야 함.
-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평가계획이 포함되어야 함.
(2) 프로그램 설계에 포함할 4가지 요소(김범수 외, 2002)
- 주인의식 : 활동에 대한 확신과 자긍심을 바탕으로 하는 주인의식
- 기획할 수 있는 권한 : 직원의 수 조정, 직무확장, 직무능력 향상 등의 권한
- 결과에 대한 책임의식 : 기관의 목표와 사명을 확인하는 자원봉사활동
- 평가-성과 측정 : 자원봉사의 가치를 확인하는 작업
2) 모집단계 : 자원봉사자 개발 및 동기부여
(1) 모집 전 준비- 기관 내 직원 교육 : 자원봉사의 이해(자원봉사자와 관계형성)
- 적절한 업무배치 계획 : 자원봉사자의 전문성, 관심분야, 교육수준 등 고려
- 기관 정보 제공 : 자원봉사자가 안정감을 갖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 제공
- 자원봉사 환경 점검 : 비품, 명찰, 자원봉사일지, 출근부, 활동시간표, 신청서 등
(2) 모집
- 다수모집 :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을 요하지 않는 자원봉사자 모집
- 표적모집 : 자원봉사자들의 욕구와 배경을 검토하여 봉사대상자를 찾아내는 모집- 동심원모집 : 동심원 이론에 근거하고 있는데, 연못에 돌을 하나 던졌을 때, 물결이 이는 것처럼 기관과 관련을 맺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확산하는 모집
- 연계성모집 : 연계성이 강한 사람들이나 집단(학교, 조직, 전문직업, 종교단체 등)을 모집하는 방법
(3) 동기부여를 위한 노력
-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성취감을 느끼도록 격려와 인정
- 가시적인 인정제도를 제공함.
- 자원봉사활동에서도 다양한 갈등상황이 있으므로 갈등 예방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함.
3) 면접단계 : 자원봉사자 면접 및 선발
- 면접의 기본 지침 ① 자원봉사자는 개별적으로 면접하고 최소한의 기간 내에 배치해야 함. ② 자원봉사자에 의해 완성될 수 있는 적절한 면접양식이 준비되어야 함. ③ 자원봉사자의 업무, 책임, 의무사항에 관한 정보가 주어져야 함. ④ 자원봉사자의 선호도에 대해 토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⑤ 자원봉사자의 창의적 능력, 사회적 태도, 전문적 기술을 고려하는 기회가 됨. ⑥ 장기적 책임을 담당하기 전에 견습을 위한 배치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야 함. ⑦ 면접은 자원봉사자의 시간, 기술, 재능 그리고 흥미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으로서 직접 대면의 면접, 전화면접, 그리고 다른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이뤄져야 함.
4) 교육훈련
- 자원봉사에 대한 소양형성 및 능력함양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교육과 훈련임.
(1) 자원봉사 교육/훈련의 단계
① 만남과 인식단계
- 시청각 교육, 장애인 체험(역할극), 소그룹을 통한 만남의 장을 마련하는 단계
② 상호간의 관심단계
- 교육의 내용을 회원 상호간에 자기성찰과 깨달음의 기회를 갖게 하는 단계
③ 문제발견 및 협의의 단계
-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논의과정을 통해 가정과 지역의 사회문제를 발견하고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실천과제를 협의․모색하는 단계
④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단계
- 자원봉사자들이 실천할 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계획적인 문제해결과 예방을 위한 실천계획을 바탕으로 생활체험을 하는 단계
⑤ 문제해결의 확인단계
- 변화된 결과를 파악해 보고, 지역사회 주민과 더불어 발전하는 단계
(2) 교육의 종류
① 기초교육(오리엔테이션)
- 대부분의 기관은 자원봉사·자원봉사센터·활동기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자원봉사 활동의 가치 이해 및 자원봉사활동 영역과 참여방법에 대해 교육
② 전문교육·업무교육
- 자원봉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원리와 기술을 교육함. 특정한 업무에 있어서 강조되어야 할 사항은 업무수행의 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함. 즉, 모든 자원봉사자들이 동일한 방법으로 그들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
③ 재교육
- 새로운 정보제공과 자원봉사자의 자질향상 및 갈등해소를 위한 기회가 됨. 특히 재교육은 자원봉사자의 기능을 강화하는 등 전문성을 제고할 목적과 자원봉사자에 대한 정보파악, 자원봉사자 간의 유대형성, 소속감 강화를 통한 자원봉사자 사후관리에 중점을 두고 교육 실시
5) 배치
- 적재적소에 업무배치를 위해 모집·교육을 실시하고, 자원봉사자들의 능력과 기대 그리고 기관의 욕구를 고려하여 업무 배정
① 자원봉사 수요기관의 조건 고려
- 자원봉사를 필요로 하는 기관에서 요구하는 업무내용과 조건, 기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이전 또는 기존의 자원봉사자 활동 현황들을 고려
② 자원봉사활동조직(팀)에 대한 조건 고려
- 자원봉사자들이 개별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팀으로 활동할 경우 활동을 함께 할 집단이나 조직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
③ 자원봉사자의 조건 고려
- 자원봉사자가 희망하는 활동 내용은 물론 희망시간대, 자원봉사자의 속성, 의식 등을 고려
6) 지도감독 및 평가
(1) 지도감독
- 지도감독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 효율성을 높이고, 자원봉사활동의 유의미성을 증진시키고자 노력하여야 함. 또한 자원봉사자들이 중도탈락하지 않도록 지원하고, 사명감과 소속감을 증진시킴.
(2) 평가
- 프로그램의 확대, 지속, 축소 등의 정책결정 및 객관적인 자원사용과 자원봉사자의 사기 진작 등을 위해 평가를 실시함.
- 평가방법에는 설문지나, 간담회, 개인적인 접촉, 작품 등을 통하여 측정할 수 있음. 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설문지임.
7) 인정 및 보상
- 정신적, 물질적 보상과 추상적, 구체적인 인정의 효과 및 적용사례
① 자원봉사활동의 업적을 인정하고 사람에 대해서는 칭찬을 제공함.
② 자주 인정하고 대중이나 동료 앞에서 인정함.
③ 자원봉사자의 노고에 즉시 그리고 적절한 시기에 칭찬함.
④ 일관되고 진실 되게 그리고 인정을 받을 사람이 원하는 방법으로 인정함.
8) 종결 및 사후 관리
(1) 종결
- 자원봉사를 중단하려는 자원봉사자와는 면접을 통하여 그 원인을 파악하여야 하며 적절한 종결처리를 하여야 함. 파악된 자원봉사 중단 원인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조정 업무 가운데서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함.
(2) 사후관리의 필요성
①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변화함. 건강, 행동능력, 정신적인 면, 대인 관계 등 모든 영역에 걸쳐서 클라이언트는 변화하고 있음. 따라서 처음과 현재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현재의 결정이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하지 못한 경우도 있음.
② 자원봉사자는 활동을 하는 가운데서 많은 어려움과 부딪히게 됨. 따라서 자원봉사자가 이러한 고민과 어려움을 잘 헤쳐 나가고 자신의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사후관리가 필요함.
③ 자원봉사는 클라이언트와 자원봉사자 각자의 욕구충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호간의 원만한 협동관계를 유지하게 하고, 더 나아가 제도의 변혁으로 이어지도록 사후관리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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