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원봉사동기의 이론적 배경
1) 이타주의적 행동이론
- 이타적 동기란? 외적 보상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타인에 대한 복지 내지 도움을 주고자 하는 헌신을 말함.
- 심리학자들의 연구에서 인간행동을 이해할 때, 반사회적 행동에 대치되는 개념으로 친사회적 행동이라는 용어를 만들게 됨. * 친사회적 행동이란? “다른 사람 또는 다른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을 유익하게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수행되는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정의함. 즉, 의도적이고 자발적인 행동을 말하고, 우연하게 일어나는 행동은 제외되게 됨. 따라서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을 위한 협력과 이타주의를 수반하게 됨.
(1) 사회생물학적 접근
- 동물학자 윌슨(E. O. Wilson)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의 사회적 행동에는 이타주의도 유전학적으로 기반을 가진다고 하였음. 각 종(species)들의 생존을 위해 사회생물학적으로 적응성을 극대화시키는 기제로 진화한 것이 사회적 행동이라는 것임. 비록 그것이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이타적인 속성을 기반으로 공동체를 구성하고 더불어 살아간다고 보았음.
(2) 학습 또는 모델링 접근
- 학습이론에서 본다면, 이타주의적 반응들은 그 반응이 강화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는 것이고, 계속된 강화에 의해서 고정된다는 이론임.
※ 반두라의 학습이론 : 모방과 모델링
-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간접적 경험과 인지적 과정을 중요시한다는 점에 대한 이론으로서, 자극반응모델에서 탈피하여 학습하는 행동에 대한 모방과 모델링의 역할을 강조함.
- 행동의 결과에 연관된 사람들의 규칙이나 체계 인식의 중요성으로 설명되며, 이는 다른 사람을 통해서 강화되고 학습(대리강화)된다고 봄
- 이타적 행위가 감사, 칭찬, 자기만족, 도움대상자의 기쁨에 대한 공감 등의 긍정적인 결과가 반복되면서 학습된 것으로 해석함.
(3) 사회규범적 접근
- 사회규범이 이타주의의 발생과 이타적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으로 사회조직(가족, 종교, 직장, 학교, 동호인, 친목회 등) 내의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조성된 행동유형, 태도, 신념 등이 구성원들에게 규범적으로 따르도록 압력이 가해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것임.
- 사회규범의 예 :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사회적 책임 규범”, 도움을 주고받는 “상호 호혜적 규범”, 부당하게 고통 받아서는 안 된다는 “사회 정의적 규범”
2) 이기주의적 동기이론
- 이기적 동기란? 이타적 동기의 극단에 위치한 것으로서 개인의 자기이익 지향의 추구가 자원봉사의 동기가 된다는 것임.
- 이기적 동기의 예 : 재정적 보상, 인정, 벌금이나 처벌의 감소, 죄의식의 완화, 자긍심의 증가, 직장에서의 승진혜택 등
- 이기주의적 동기이론은 이른바 자기지향적, 자기중심적 동기로 일정한 행위가 타인을 향한 이타적인 속성도 있겠지만, 이러한 행위가 결국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이루어지는 것으로도 해석하는 것임
- 히틀(H. Hitl)은 「효과적인 경영」에서 세 가지 분류체계를 통해서 상호작용적 이론체계를 제시하고 있음.
(1) 개인중심적 이론
- 개인의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측면, 즉 관심 또는 흥미, 태도, 그리고 욕구를 다루는 것임.
*관심 또는 흥미란? 사람이 즐기는 활동, 사람들이 그들의 주의를 자진해서 기울일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관심사에 종사할 때에 내적으로 동기화된다는 것임.
*태도란? 어떤 사건(대상)에 대해 긍정적/부정적으로 느끼는 있는 경향을 의미함.
* 욕구란? 인간의 신체적 내지 심리적 욕구로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게 된다는 것임. (*해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소속과 사랑의 욕구 -존중의 욕구-자아실현의 욕구
(2) 조직중심적 이론
- 인간행동의 동기가 발현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행동이 일어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측면을 고려한 이론임.
- 대표적으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인데, 정적(칭찬), 부적(벌) 강화를 통해 인간행동의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함.
(3) 상호작용적 이론
- 개인중심적 이론, 조직조건적 이론은 행동동기의 단일적 측면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고 비판을 하면서 상호작용적 이론은 두 이론이 상호작용을 일으켜서 인간행동의 동기가 일어난다는 이론임.
- 즉, 개인의 관심, 흥미, 욕구와 조직의 규범이 상호작용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하게 된다는 이론이며, 가장 이상적일 수 있음.
2. 자원봉사의 동기
- 동기란? 자발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이라는 구체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이를 지속화시키는 자원봉사자의 욕구 또는 가치, 힘을 의미함.
- 자원봉사의 동기 파악의 필요성
● 자원봉사자들은 자원봉사를 통해 무엇인가 얻고자 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임.
● 자원봉사를 통해 욕구가 충족되었다면, 만족감, 보상의 느낌을 가지게 될 것임.
● 만족감, 보상의 느낌을 가진다면, 배정된 업무를 계속할 것임.
● 자신의 욕구와 부합된 자원봉사는 쉽게 활동을 그만두지 않을 것임.
1) 종교적 동기 종교적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이웃사랑의 차원으로, 자비의 실천으로 자원봉사가 이루어짐.
(*해설) 간혹 전도, 포교를 위해 자원봉사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자원봉사의 순수한 의미라고 볼 수는 없음. 종교적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됨.
2) 인도주의적 동기
- 박애정신이나 자발적 참여정신에 기인하여 자원봉사에 참여하게 되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와 자원봉사자는 대등 ·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려 함.
3) 상부상조의 동기
- 계, 품앗이, 길드 등 주고받는 차원으로 접근하므로 이기적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으나, 클라이언트와 자원봉사자는 대등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장점이 있음.
4) 자기 성장적 동기
- 자신의 기술을 연마하기 위한 수단으로, 경험(스펙)을 쌓는 등 자신의 이해관계가 바탕에 있으나 타인을 돕고, 폭넓은 인간관계의 확장을 위해 자원봉사를 함.
5) 직업적 동기
- 최근 취업이나 진학을 위해 자원봉사를 수행하는 경우가 있듯이 보다 많은 경험적 자산을 축적하기 위하여 자원봉사를 활용하기도 함.
6) 죄의식
- 자신의 잘못에 대한 대가로 자원봉사라는 선의의 행동을 통해 죄의식을 소멸하고자 하는 행위적 동기임. 최근 법적인 사회봉사프로그램도 죄의식을 통한 자기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임.
7) 다양한 압력에 대한 반응
- 자원봉사를 권유하는 사람의 압력이나 소개를 통해서 자원봉사의 계기가 마련되는 경우인데, 관계상 거절할 수 없어서, 어떤 지위나 단체에 소속되어 있어서, 매스컴이나 정치적 압력 등의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 자원봉사가 일어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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