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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 자원봉사론(16) - 기업의 자원봉사

by 혜버리지 2024. 4. 5.

1. 기업 사회공헌의 의의와 이론

1) 외부 자원개발의 중요성

• 사회복지서비스는 자원제공처가 외부에 있음

• 구매자와 소비자가 다른 경우가 다수임

• 자원은 클라이언트(고객)의 서비스비용을 지불함

• 사회복지기관은 고객에게 전문적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사회복지기관은 서비스 성과를 자원제공처에 피드백해야 함

과정

2) 기업 자원봉사의 의의

(1) 등장배경

• 기업들이 박애나 자선과 같은 전통적인 사회봉사의 방법보다 사원들이 직접 지역사 회에 참여하여 봉사하는 자원봉사가 뜻밖의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사원들의 자원봉사를 기업 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주면서 등장함

(2) 정의

• “기업 자체가 가진 자산과 인력으로부터 최대의 효과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의 이익을 위해서 그리고 노동력과 사업자체를 위해서 기업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책임감과 연대성을 가지고 보수에 대한 기대 없이 지속적으로 행하는 사회적 기여활동”(원미 순, 1996)

• “기업이 자원봉사를 하고자 하는 자사의 전·현직 임직원과 그들의 가족을 위해 공식 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및 지원체계를 마련, 자원봉사 하는 것을 말하며, 퇴근 후 와 주말은 물론 회사가 허용하는 일정 시간 범위 내에서 근무시간 중에 자원봉사활 동을 하는 것도 해당됨”(이강현, 1997)

(3) 중요성

• 기업자원봉사활동은 기업 자체가 추구하는 전반적인 경제적,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 고 소비자, 지역사회, 기업 구성원과 같은 각 이해 당사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데 가 장 효과적인 도구로서의 역할

• 기업의 구성원들은 기술과 전문성을 갖춘 인적자원으로서 이들이 자원봉사활동에 참 여하면 지역사회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술과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는 근 원

• 직장은 대부분의 사람이 생활에 있어 중추적 기능을 수행하는 곳이므로 기업 임직원 의 자원봉사활동은 많은 사람들에게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효과가 큼

 

3) 기업 자원봉사 이론

(1) 사회체계이론

• 사회를 구성하고 크고 작은 모든 체계는 서로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나누는 부분들의 합(合)으로서 하나의 전체로서의 살아 있는 개방체계를 이루고 있음

• 따라서 기업은 기업자체만의 것이 아닌, 사회전체에 속한 한 부분이며, 결코 사회를 떠나서 독립하여 존립할 수 없는 존재이므로 기업은 다른 부분(체계)에 대한 영향을 받기도 하고, 공급하는 자원이기도 함

• 기업과 지역사회는 서로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제공자와 수혜자의 일방적인 관계가 아닌, 수평적, 생산적, 시너지적 관계를 형성하게 됨

(2)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기업시민론)

• 현대사회에서 기업들이 수행해야 할 특별한 역할, 즉 경제 행위의 동기와 기업이 누 구의 이익을 대변해야 하느냐의 차원에서 다음의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음

① 생산주의(productivism) : 기업은 주주들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경제논리에 따라 근본적으로 이윤만을 추구하면 된다는 관점

② 박애주의(Philanthropy) : 기업이 주주의 것이기는 하지만, 기업의 이익은 사회에 환원되고, 기업은 도덕적으로 사회에 봉사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관점

③ 진보주의(progressivism) : 기업은 주주들만의 소유물이 아니라 많은 이해 당사자 들의 것인 만큼, 사회발전의 주체로서 자기이익을 사회적으로 확대하여 비생산적 인 활동에도 참여해야 한다는 관점

④ 윤리적 이상주의(ethical idealism)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극대화하며, 기업의 경제활동이 이윤추구보다는 이타주의에 근거해 수행되어야 한다고 보는 관점

(3) 계몽된 자기이익론

• 기업이 자원봉사를 하면서 그로부터 이익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이 자원봉사를 한다는 관점

• 기업이 사회에 참여하면서 아무런 이익이 없다면,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자원봉사는 ‘좋은 기업시민 의식’을 가진 기업으로 인식하게 될 것

 

4)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각 기업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차이가 존재해 통일된 정의는 없으나, 기업의 이윤을 사회적으로 환원하여 공동체의 유지에 기여할 책임을 의미

※ 기업시민정신 : ‘사회적 요구를 책임 있게 구체적으로 충족시키는 기업의 일련의 활동’으로서 기업시민의식을 실천하는 기업을 시민기업이라고도 함

• CSR의 4단계 - 캐롤(Carroll, 1991)

① 제1단계 - 경제적인 책임 : 이윤 극대화와 고용 창출

② 제2단계 - 법적인 책임 : 준법정신을 의미하며, 회계의 투명성, 성실한 세금 납부, 소비자의 권익 보호

③ 제3단계 - 윤리적인 책임 : 기업운영상의 윤리적 책임을 확보하는 것으로서 윤리 경영, 제품 안전, 인종에 대한 공정한 대우

④ 제4단계 - 박애주의적 책임 : 사회공헌활동 또는 자선교육, 문화체육활동 등의 좋 은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의 책임을 갖는 것

• 기업 사회공헌의 방향

① 기업의 사회기여활동의 변화

- 단순한 기부나 자선활동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의 시민으로서 활동

- 사회복지 및 환경 분야에 활발한 참여

② 큰 회사에서 좋은 회사로

- 경영이념이 이윤지향에서 사회적 책임 지향의 이념으로 변화

- 기업의 자원봉사가 특이한 활동이 아닌 당연한 활동으로 인식

- 특히 해외의 경우 현지화 전략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필수인 것으로 인식

③ 기업본업을 살린 자원봉사

- 기업의 본업에 따른 자원봉사가 활성화(예: 운송업 ⇒ 운전 자원봉사)

- 사회봉사전담부서 설치

- 자원봉사 휴가 및 포상 등 다양한 지원

 

5) 기업 자원봉사의 이점

• 기업측면에서 보면, 기업의 사회전략 목표와 지역사회의 필요를 매치할 수 있고, 기업 이미지가 제고됨으로써 보다 우수한 직원을 유인해 채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공공 이 미지와 평판이 높아짐으로 인한 기업의 상품을 소비자들이 선호하게 만드는 요인을 제 공할 수 있음

- 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경쟁력 개선에 기여

- 직원들의 사기 및 자부심을 증진하고, 좋은 인재를 고용하는 데 도움이 됨

- 기업의 공급망에 속한 기업(납품업자, 판매업자)들에게 자부심 및 사기를 증진

- 예상치 않은 기업의 문제점이 야기될 때 불어 닥칠 비판의 바람을 막아주는 병풍 역할

- 장기적으로는 이윤창출에 기여

 

6) 기업 임직원 측에 제공하는 이점

• 임직원 개인의 사기 진작과 스트레스 해소, 도덕적 선행이나 도움을 실천했다는 심리 적 만족감 부여, 타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 함양

- 팀워크를 통해 개인역량을 강화

-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람이 될 수 있게 함

- 리더십과 관리기술을 배양

- 자의식 강화

-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기술 습득 다양하고 특정한 분야의 사람들과 일하는 경험 제공

- 위험을 감수하고 어떤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사기 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