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의 이해와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1)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1) 청소년(Adolescent)
•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 중에 있는 사람, 미숙하거나 불안정한 의미, 아동기와 성인 기를 연결하는 다리의 역할
- 사춘기 : 2차 성징으로 성적인 성숙기에 접어들어 아이를 낳을 수 있는 성적 변화 가 일어나는 기간
- 미성년 : 법적 행위를 할 때 보호자를 필요로 하는 사람
• 청소년의 다양한 의미
- 과도기
- 질풍노도 :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성장이 급속하게 진행된다는 전환기적 상태
- 주변인 : 아동도 성인도 아닌 시기
- 제2의 탄생기
- 사춘기
- 오이디푸스환상(Oedipus Complex) : 아버지에게 품는 아들의 무의식적인 적대감
- 엘렉트라환상(Electra Complex) : 아버지에게 갖는 딸의 무의식적인 성적 사모
• 청소년의 법적인 기준
| 연령기준 | 제한규정 및 근거 |
| 14세 미만 | 형사상 책임능력 - 형법 제 9조 |
| 15세 미만 | 취업제한(노동부장관의취직인허증소지자는제외)-근로기준법제 64조(최저연령취직인허증) *인구통계적생산인구: 15세~64세 |
| 16세 이상 | 원동기장치자전거운전면허-도로교통법제82조(운전면허의결격 사유) |
| 17세 이상 | 주민등록증발급-주민등록법제24조(주민등록증의발급) 단독유언-민법제1061조(유언적령) |
| 18세 이상 | 아동(18세미만)-아동복지법제2조(용어의정의) 부모동의하에약혼,혼인가능-민법제808조(동의를요하는혼인) |
| 19세 이 | 징병검사(병역의무자)-병역법제11조(징병검사) 선거권행사-헌법제24조,공직선거법제15조(선거권) *성년기준 |
(2) 특성
• 자아정체성 확립의 위기 시기인 청소년
• 생리·신체적으로 급격히 성장 중인 청소년
• 독립적으로 통합된 인격체로서의 사회구성원인 청소년
• 성장과정 속의 청소년
• 독립된 발달단계인 청소년
• 반항성을 지니는 청소년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대두배경
• 급격한 사회변화와 문명화로 인한 생활양식과 의식구조의 변화, 다양한 사회문제 대두
- 핵가족화에 따른 가족기능의 약화
- 지나친 과잉보호 및 부모-자녀간의 교류 부족
- 입시준비로 인한 청소년의 활동 제약
- 청소년들의 정체감 확립과 사회성 개발에 문제점 도출
• 이와 같이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해결 방안으로서 자원봉사활동이 갖는 배경이 있음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1) 현장교육적 측면의 의의
•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목적 및 교육적 효과
- 인간의 존엄성을 알게 되고 사회정의를 몸에 익힘
-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각
- 학문과 지식을 현실에 활용하는 응용력과 창의력 증진
- 개인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지혜를 터득함
- 교실에서 얻을 수 없는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
- 실질적 만족감
- 자발적인 학습의욕 고취, 학교생활의 자발성 고취
- 학교교육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과 협력 공고화
(2) 자아실현적 측면의 의의
• 봉사활동에서 얻은 체험적 학습이 인격도야로 이어짐
• 자신이 속해있는 사회에 대한 운명공동체 의식 고취
• 지성인이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의식을 인식
• 거시적인 자아인식 함양
(3) 사회 발전적 측면의 의의
•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은 지역사회 발전에 큰 공헌
• 지역사회 형성과 효과적인 운영에 청소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함
4)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성
• 봉사의 개념과 학습의 개념, 두 가지 복합적 의미를 지님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이후에 경험에 비추어본 교육적·반성적 요소를 지님
• 청소년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수혜자, 양측의 삶을 개선하는 상호 호혜적 요소를 지님
• 행동경험을 통해 반성으로 학습효과를 가장 잘 높일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임
※ 성인 자원봉사와 청소년 자원봉사의 차이점과 의미
• 자발성의 차이
• 교육적 목적을 지닌 점의 차이(봉사학습)
• 조정 및 평가되는 활동이라는 측면에서의 차이
- 청소년들이 하는 봉사활동은 완전히 자발적인 봉사활동이라기 보다는 교육적 목적 을 가지고 지도·안내되고, 조정·평가되는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음 ⇒ 따라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봉사학습(service learning)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 이 적절함
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1) 개인적 필요성
• 인간존중 정신과 태도 형성
• 사회성 개발
• 자신감과 지도력 형성
• 공동체의식 함양
•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감 형성
• 보람 있는 여가생활
• 진로 선택에 도움
(2) 교육적 필요성
• 교육의 장 확대
• 체험을 통한 폭넓은 성인 생활의 준비
•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기적 관계형성 증진
(3) 사회적 필요성
• 청소년의 자발적인 사회참여와 문제해결의 풍토 조성
• 미래의 자원봉사자 육성
6)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내용
(1) 교육적 요소
• 자원봉사와 지역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갖게 해줌
• 예비적인 교육과 준비의 필요성
- 봉사업무 시작 전에 기관의 목적, 정책, 구조, 절차, 클라이언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함
- 사전교육은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 수행의 기초가 됨
(2) 체험적 요소
• 자원봉사와 지역사회에 대한 실제 경험을 획득
• 자원봉사활동의 의의를 느끼고 자원봉사정신을 내재화하도록 체험
(3) 훈습적 요소
• 소집단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소년 스스로 실천 가능한 봉사활동을 찾아내고, 계획하 고, 실행하며, 평가하도록 함
7)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기대효과
(1) 개인적 성장과 발달
• 자아존중감, 개인적 유능감, 자아와 도덕 발달, 새로운 역할과 관심의 탐색, 새로운 도전의 수용과 위험의 감수, 가치와 신념의 수정과 강화, 책임감의 향상, 자기행동의 결과에 대한 수용
(2) 지적 성장과 발달
• 기본적인 학업기술(생각의 표현, 읽기, 계산하기), 높은 수준의 사고기술(편견 없는 태도,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봉사경험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과 기술, 경험으로 부터 습득한 기술(관찰, 질문, 지식에 적용), 지식의 습득과 보유에 대한 동기, 책이 나 강의를 통해서 설명할 수 없지만 꼭 알아야 할 통찰력, 판단 및 이해
(3) 사회적 성장과 발달
• 다른 사람의 복지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책임성, 정치적 유능성, 민주시민의 참여정 신 함양, 자원봉사와 관련된 직업에 대한 지식과 탐색, 다양한 배경과 삶의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평가